동반텍스트창안

         

1980, 연구논문 파성추의 조작. 『희망』에서의 텍스트, 상호텍스트와 이데올로기」1) 함께 뒤셰는 방향을 전환한다. 시기부터, 그의 이론은 정의는 하지 않지만 현재의 소시오그램을 제안한다. 그런데 논문은 약간의 수정을 거쳐 프랑스에서는 1986년에서야 문예잡지Revue des sciences humaines』에 발표된다. 따라서 프랑스에서의 출판과 연구주제 (말로, 20세기 작가) 1980 중반의 문예학의 상황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고 있다. 1980년대 문학비평 내의 사용언어의 움직임이 상호텍스트intertexte 이데올로기를 중심으로 실행되었음은 널리 알려져 있다. 한편으로는, 상호텍스트성주변의 이론언어의 혼동은, 마르크 앙주노가 아주 지적했듯이, “사상의 격동, 연구의 논란이 되는 추진력과 엔트로피로의, 혼합물로의, 원칙 없는 혼합주의로의, 무가치론의 경향”2) 드러내며, 다른 편으로는 거기에서 상대적인 이데올로기의 영향을 또한 드러낸다. 텍스트, 이데올로기와 상호텍스트간의 관계에 중요성을 부여하려는 의도는 새로운 단계에 다가가는 가능성을 엿볼 있다. 실제로 사회비평이 겨냥한 목적은 의사소통의 사행과정에 맞물려 있으며, 상호텍스트성과 상호담화성과의 상황에 적합하며, 이데올로기의 진화와 지배권에 참여하고, 의미의 단계들, 여정과 위치를 확립할 있음을 제안한다. 뒤셰는 명명되는 사회적인 것은 텍스트 안에서 재생되는 것이 아니라, 안에서 능동적으로 재생산된다고 확언한다. “이데올로기적인 것은 사회적인 것의 생산물이며, 존재의 방식들이지 사회적인 모두를 구성하지는 않는다” 그리고 “이데올로기적인 하나만으로 설명하는 것과 차원에 그치는 이론화는 충분치 못하며 경우에 따라 기만적이 , 정확히 말해 이데올로기적이 위험이 있다”3). 실제로, 미카엘 바흐친과 쥘리아 크리스테바에 의해 도입된 허구적인 상호텍스성은 텍스트와 텍스트의 맥락간의 관계를 개념화할 있어서 사회비평에게도 특별히 중요하다.

이런 면에서, 내부와 외부의 상호텍스트성은 텍스트의 특수성과 기이성을 고찰하는데 기여한다. 그러나 뒤셰에 따르면, 개념은 사회비평적인 의미에서 텍스트의 가치를 펼치는데 충분치 않다. 사회비평독서를 한다는 것은, 어떤 면에서 결국 작품을 안에서 여는 일이 되며, 창조적인 계획이 저항과 이미 존재하는 것의 두께에, 이미 만들어진 것들의 제약에, 사회문화 모델과 코드에, 사회요구의 강요에, 제도의 장치들에 부딪치며 충돌하는 장소를 알아차리고 만들어내는 것이다. 바흐친이 문화순환으로서 미학의 특수성에 대한 관찰을 제안하는 따라, 뒤셰는 소시오그램적인 활동으로서 상호담화와 상호문화분석의 구성요소로서 사회성의 미학에 문을 열고자 한다. 동반 텍스트라는 개념은 바로 여기서 작용할 있고, 문학비평에서 작용 가능해지는 것이다.

텍스트와 현실간의 경계를 유지하는 맥락 상황과 구분되면서, 동반텍스트는 바깥텍스트와 내부 관계들의 형식사이에 위치하는 영역으로 정의된다. 뒤셰에 의하면 동반텍스트는 소시오그램적인 형상들이 진행되는 장소, 그리고 텍스트 자체를 퍼뜨리는 활동의 출발점이기도 하다. 결론적으로 동반텍스트는 텍스트와 동시에 지시의 공간 (이미 선택되고, 분배되고, 작동 가능한)이며, 그것은 글쓰기의 공간이며 독서의 공간이기도 하다. 동반텍스트는 텍스트에서 유래하고, 텍스트와 함께 골격을 갖추고, 텍스트와 함께 다가온다.4)

 

1) “La manoeuvre du bélier. Texte, intertexte et idéologie dans L`Espoir” (Revue des Sciences humaines, n° 204, 1986, p. 107-131) 는 “The objet-event of the rams's charge : an ideologie reading of an image”라는 제목으로 미국잡지 Yale French Studies (n° 59, 1980, p. 155-174 [traduit en anglais par Ellen Evans et Wendy Greenberg])에 이미 발표되었다.

2) Marc Angenot, “L’intertextualité  : enquête sur l`émergence et la diffusion d`un champ notionnel”, Revue des sciences humaines, n° 189, 1983, p. 132.

3) Claude Duchet,  Le projet sociocritique, thèse de doctorat d`Etat, op. cit., p. 16.

4) C. Duchet, “Sociocritique et génétique : entretien avec Anne Herschberg Pierrot et Jacques Neefs”, Génésis enjeux critiques, n° 6, 1994, p. 117-127.

 

 

    

 

 

 

 

 

 

 

 

 

 

 

 

 

 

 

 

 

 

  

 Copyright © 2004 by sociocritique.com, all right reserved.